경희수세보원 한의원 (구월동) 461-1617

[인천 구월동 한의원]코로나19 VS 독감 VS 감기 본문

경희수세보원한의원

[인천 구월동 한의원]코로나19 VS 독감 VS 감기

수세보원 2020. 12. 10. 15:21

날이 추워지면서 감기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 19와 독감, 감기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감염증은 가람과 동물에게서 흔나게 나타나는 바이러스 중 하나였지만 이번에는 동물과 인간 사이의 서로 다른 유전자가 재조합하여 인간에게도 감염력을 지난 변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독감은 한가지 분명한 인플루엔자A형과 B형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증입니다.
감기는 약 200여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환이며 코와 목 호흡기 감염으로 사람에게 생기는 가장 흔한 급성 질환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증상은 약 이틀에서부터 보름정도로 나타나면 37.5도 이상의 발열과 기침등의 호흡기 증상이나 심한기침등의 폐렴증상이 나타나는데 최근에는 무증상 감염사례가 발생하여 증상을 주의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독감증상은 어느날 갑자기 38도 이상의 고열과 근육통,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감기증상은 다양하고 복잡하며, 서서히 시작되어 정확한 시점을 알기 어렵습니다. 보통 콧물이나 코막힘, 두통이 주로 나타나며 오한과 발열, 드물게는 결막염이나 설사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코로나19 증상 발현 순서
발열->기침(가래)->인후통->두통/근육통->후각/미각상실->호흡곤란->구토->설사
후각과 미각이 상실되는 증상이 있는게 특이점 입니다.

치료 방법은..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은 새롭게 등장하여 아직까지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환자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에 맞게 항생제나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는 것이 유일한 치료방법입니다.
독감은 원인 바이러스가 분명하여 타미플루, 리렌자등의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감기는 다양한 바이러스 종류때문에 그에 맞는 약과 예방백신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다행히 독감보다 증상이 약해서 대증요법(증상완화를 위한 치료방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관리방법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은 예방백신이나 치료제가 없고 전염력과 전파 속도가 빨라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예방수칙을 잘 지키는것이 최고의 관리방법입니다.
1.비누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깨끗하게 손을 씻어주세요
2.씻지 않은 손으로 눈과 코, 입을 만지거나 문지르지 마세요
3.기침이나 재채기를 할때는 휴지나 손수건, 입소매로 입을 가려주세요
4.마스크를 코와 입이 잘 가려지게 제대로 쓰는것을 생활화 하세요
독감은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내년 초봄까지 유행할 수 있으니 지금이라도 접종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예방접종으로 독감을 100% 예방할 수 있는것은 아니지만, 독감에 걸리더라도 증상이 덜하고 합병증 발생위험도 낮춰줍니다.
감기의 경우 따뜻한 차나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하고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여 면역력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나 신종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에서 나타나는 발열및 기침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을시엔 세가지를 꼭 기억하세요
1.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외출을 자제하시고, 자택에 머물러 주세요. 하루 이틀 정도 경과를 보며 휴식을 취해주세요.
2.바로 응급실이나 병원을 방문하지 마시고 먼저 관할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1339)와 상담하세요
3.의료기관을 방문할 경우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도보나 자차를 이용해주세요

최근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는 코로나19가 영원히 소멸하지 않고 주기적으로 감염병이 발생하는 엔데믹이 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엔데믹이란 특정 지역에서 주기적으로 감염병이 나타나는 단어로써 말라리아 빌졍이나 뎅기열, 지카바이러스등이 있습니다. 엔데믹을 판단하는 기준은 감염병 재생산지수(RO)가 1을 유하는것으로 감염자가 급증하거나 급감하지 않고 사망률 또한 일정한 수준으로 나타나며, 병이 사라지지 않고 장기간에 반복해서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결국 코로나 19를 종식시키려면 우리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코로나19의 지역감염이 급증하자 2020년 12월 8일부터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가 수도권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사회적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다중이용시설이나 일상 및 사회,경제적 활동에 대한 지침을 잘 따라주시길 바랍니다.


경희수세보원한의원에서는 정기적으로 방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내원환자 명단관리와 체온체크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감기증상에 있어서도 환자 체질에 맞는 건강한 한방요법을 처방해드리고 있습니다.
침치료는 경락을 자극하여 막혀있는 폐기를 소통시키며 신체의 면역력을 활성화시켜 줍니다.
안심하고 내원하실 수 있도록 방역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경희수세보원한의원

032-461-1617

인천 남동구 구월남로 194 3층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