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수세보원 한의원 (구월동) 461-1617

[인천 구월동 한의원] 궁금한 약재 이야기 X - 은행 본문

한의학이야기

[인천 구월동 한의원] 궁금한 약재 이야기 X - 은행

수세보원 2019. 10. 18. 15:22

<동의보감>에서는 은행을 [백과]라고 칭합니다. '성질은 차고, 맛은 달며 독성이 있다'라고 설명하며
"폐와 위에 탁한 기를 풀어 맑게 하고, 숨찬 것과 기침을 이내 멎게 한다"라고 그 효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본초강목>에서는 "은행을 익혀서 먹으면 폐를 따뜻하게 하고 천식과 기침을 진정시킨다"라고 했습니다.
​예로부터 은행열매와 은행잎은 혈액 순환기 계통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졌고,
한의학에서도 관련 질환 처방에 사용되었습니다.

홍천 은행나무 숲

​오늘날에는 이런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현대 한의학에서도 여전히 한약재로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은행 열매에는 [펙틴, 전분, 간놀, 히스티딘, 단백질] 등 정말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있어서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그로인해 감기예방 및 기침, 가래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폐를 따뜻하게 해서 기능을 강화하며 천식등 호흡기 질환에도 큰 효능을 보입니다.

기름에 볶은 은행열매


은행열매효능1.
은행은 당질이 특히 많은데 대부분이 전분이고 설탕분이 소량으로 섞여 있다.
신경 조직의 성분이 되는 헤시틴과 비타민 D의 모체가 되는 에르고스테린도 들어 있다.
단백질도 질이 우수한 편이라고 한다.

은행열매효능 2.
은행 열매는 밤에 오줌을 싸는 어린이들의 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어 잠들기 3~4시간 전에
구운은행 열매 5~6개를 먹이면 가벼운 증세는 며칠 안에 완치된다고 한다.

은행열매효능 3.
은행 열매를 기름에 조린 것이 한방에서는 결핵 치료약으로 쓰여왔다.
이 기름에 조린 은행을 매일 복용하면 기침이 멎고 증세가 아주 좋아진다고 한다.

은행열매효능 4.
정력 증강에 좋다.
신장에 작용하여 산장 허약을 보강하며 정액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실제로 조루증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 여성의 냉증에도 효과가 있다.

 

은행열매는 많이 먹어보았어도 은행잎을 먹는다는 것은 좀 생소하죠?
거리에서 천덕꾸러기로 밟히기 일쑤지만 이 은행잎에는 어마어마한 효능들이 있습니다.
특히 [케르세틴]과 [플라보노이드], [징코라이드] 등 [테르페노이드]가 풍부한데요
이러한 성분들은 혈액응고를 막고 혈관확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서 혈액순환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뇌의 혈류량을 증가시켜서 고혈압에도 좋으며, 뇌졸중 위험도 줄일 수 있고 노인성 치매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은행잎은 피부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징케틴]은 피부노화를 억제하고 건성피부를 보호해줍니다.
[터페노이드]는 잔주름을 방지해주며 화농성 여드름 피부에도 효과적이랍니다.

은행잎 새순

은행잎 효능 1.
은행엑기스에는 3종의 은행게닌이라는 성분이 말초동맥을 확장하여 혈류를 좋게 한다.
그래서 뇌의 혈액순환을 향상시키고 산소나 영양공급을 증가시켜 치매가 개선된다고 한다.

은행잎 효능 2.
심근경색은 통증이 오래 계속되고 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통증이다.
은행잎 액기스는 말초혈관을 확장하므로 이러한 증세를 개선 시킨다.


<은행잎 복용법>
은행잎은 햇순을 1회분(5~6g) 달여서 하루에 두 세번씩 5일 이상 마시게되면 기침이 멎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갱년기 가래 끓는 증상에는 은행에 은행 양 20배 달하는 물로 1시간 정도 달인 물을 마셔도 좋습니다.


<은행 복용시 주의사항>
은행 속에는 [청산배당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체내에 과도하게 쌓이게 되면 발열, 구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감초를 달인 물로 해독할 수 있습니다.
독성이 있고 냄새가 있어 생으로는 먹지 않고, 많이 먹으면 기가 소통하지 못하고 막혀서 배가 부르게 되며
아이들은 경기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몸에 좋은 은행이라고 할지라도 하루에 5-6개 정도만 드시는 것이 좋고, 아이들은 3개정도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tip1. 은행 밟은 신발 냄새 없애기

지뢰밭 피하듯이 요리조리 피해봐도 하나쯤 밟게 되는 은행알!
종일 고약한 은행똥냄새가 따라다니며 신발에 까지 남기 마련인데요
이 냄새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운동화처럼 세탁이 가능한 신발은 세탁세제, 베이킹소다를 넣은 미지근한 물에 1시간 정도 담갔다가 솔로 문질러 헹궈주세요!
햇빛에 바짝 말리면 은행냄새가 말끔히 사라지는 마법이 생깁니다.

​소재때문에 세탁이 불가능하거나 지금 당장 신어야 하는 신발인 경우에는 치약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소량의 치약을 물티슈나 못쓰는 칫솔에 짜서 신발바닥을 문질러주면 됩니다.
치약대신 베이킹소다 푼 물도 가능하답니다.


tip2. 은행껍질 쉽게 까는 법

1. 은행 10알 정도를 신문지로 감싸주세요 (또는 빈 우유곽을 활용해도 됩니다)
2. 전자레인지에 1분정도 돌려주세요 (펑펑 소리가 나도 놀라지마세요! 신문지안에서 은행껍질이 벌어지는 현상이니까요)
3. 꺼내보면 딱딱한 껍질이 전부 벌어져있어서 손쉽게 제거하고 복용 할 수 있습니다.

 

경희수세보원한의원

032-461-1617

인천 남동구 구월남로 194 3층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