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수세보원 한의원 (구월동) 461-1617

[인천한의원]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과 한방치료 및 치료사례 본문

한의학이야기

[인천한의원]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과 한방치료 및 치료사례

수세보원 2011. 3. 11. 23:07

하지불안증후군
주로 휴식 중에, 특히 누워 있거나 앉아 있을 때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는 대표적 수면 질환.
많은 사람들이 잠들기 직전에 이런 증상들을 겪는다. 하지불안증후군 환자들은 말로 표현하기 힘든 여러 유형의 불편한 감각을 다리에 느끼게 된다. 거의 통증은 없지만 옥죔, 바늘로 쿡쿡 찌르는 듯한 느낌, 잡아 끄는 느낌, 벌레가 스멀스멀 기어 다니거나 꼬집는 듯한 느낌, 때로는 자기도 모르게 갑작스럽게 움직이게 되는 일이 일어난다. 다리를 움직여주는 것으로 통증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다, 치료를 받지 않는 상태로 방치하면 나이가 들수록 악화된다. 다리에 충분하지 못한 혈액 공급, 말초신경증과 같은 신경 손상, 당뇨병, 빈혈, 신장병, 전립선염 및 방광염 같은 질병이 하지불안증후군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불안증후군은 임신 기간에 발생하기도 하는데, 특히 임신 후반기에 나타난다. 나이 든 사람들에게서는 파킨슨병의 전초적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2007년 과학자들은 하지불안증후군과 3개의 다른 유전자변이(단일염기다형성 또는 SNP로 불림) 사이에서 하나의 연관성을 발견했다. BTBD9 유전자로 알려진 SNP 중 하나는 무의식적 사지운동증의 높은 발병 확률과 관련이 있다. 유럽계 인종의 후손들에게서는 BTBD9 유전자에서 나타나는 단일변이가 하지불안증후군 발생 확률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불안증후군의 치료는 근본적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혈관부전증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함으로써 하지불안증후군 장애를 없앨 수 있다. 안마나 운동, 냉온찜질, 수면 전 카페인이나 술 같은 자극성이 있는 음식들을 피함으로써 증상을 없애거나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다. 일부 환자들에게는 안정제에서 항경련제에 이르는 다양한 약품들이 효과를 보일 수도 있다. 이 장애 치료를 위해 승인된 약은 리큅 같은 로피니롤 염산, 도파민 길항제이다. 도파민 길항제는 뇌의 중요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활동을 모방하거나 향상시키도록 하는 약품이다.


위 내용은 양학의 관점에서 본 하지불안증후군의 설명입니다.

한의학적관점에서 봤을때 하지불안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은 기혈부족, 간기울결(肝氣鬱結), 간허(肝虛), 신허(腎虛)입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기혈순환에 문제를 일으켜 발생합니다..
특히, 하지는 팔에 비해서 심장에서 멀리 있기 때문에 기혈순환 장애의 영향을 더 많이 받게 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노인, 여자에게 많이 발생하고, 임신한 분들에게도 간혹 나타나는데 출산 후 기혈이 많이 허해져 있을 때 많이 나타납니다. 젊은 남자에게서는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특징은 증상이 밤에 나타나고 
밤이 되면 다리가 불안정하여 자발적으로 떨리거나 튀고, 저리고 아픈 질환입니다. 
불편한 하지를 한참 주무르거나 움직이고 나면 증상이 덜해집니다. 
이 병때문에 밤에 잠을 못이루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저희 한의원에서 치료받으시는분들도 많으신데 이 병이 오래되지 않고 건강한 상태라면 침이나 뜸 치료로도 치료가 잘 되는 편이며 보통 한달정도 후면 치료가 됩니다. 
하지만 병이 오래됐고 건강하지 않은 상태라면,
이러한 경우 저희 한의원에서는 그 환자의 체질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한약과 함께 침을 병행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
한약과 함께 치료된다면 더 빨리 나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병이 그러하듯이 이 하지불안 증후군도 근본원인, 
즉, 기혈부족이나 간기울결 등의 원인을 치료하여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다리 쪽으로 기혈이 잘 도달하게 되어 병을 치료하게 됩니다. 

어떤분들은 하지불안증후군이 고칠수 없는, 평생 가는 난치병으로 알고 계십니다만
하지불안증후군은 난치병이 아닙니다. 
환자의 체질과 상태를 파악하여 정확한 치료를 한다면 생각보다 빨리 나으실수 있는 병입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모든 체질에서 발생할수 있는 질환입니다. 
우리 한의원에서도 소음인, 소양인, 태음인, 태양인 등 모든 체질에 대한 임상 사례가 확인되었습니다.
얼마전 나이가 좀 있으신 여자분께서 이 병으로 치료를 받으신 분의 치료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분은 한약과 함께 침시술을 병행하여 치료한 사례입니다. 
먼저 환자의 체질을 파악하고 그 체질에 맞는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문제를 개선한다면 
상당한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이분은 일단 치료후 현재까지는 재발되지는 않았으나 계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치료사례
나이 : 62세, 여
체질 : 태양인
병리 : 간혈허
치법 : 보혈

치료 방법 
1. 태양인의 간혈허 상태를 개선시킬 수 있는 한약 복용(2개월)
2. 태양인의 간혈허 상태에 맞는 침 시술(주 2~3회)

치료경과
첫번째 15일 동안은 약간의 증상이 있기는 하였으나, 차츰 완화되는 경향이 있었음. 
그 이후에는 치료 기간동안 증상 발현이 없었음. 
이후 복약을 중단한 후에도 건강한 상태가 유지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음.




경희수세보원 한의원 인천 구월동점 원장 김영훈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1동 1214-1 트인프라자 303호
TEL : 032-461-161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