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수세보원 한의원 (구월동) 461-1617
발목, 팔꿈치통증, 손저림증 본문
경희수세보원한의원
발목, 팔꿈치통증, 손저림증
수세보원
2010. 10. 28. 21:08
|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은 과도한 운동이나 급격하게 체중이 불어 날 경우에는 발바닥에 무리가 와서 족저건막이 발뒤꿈치에 붙는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마라톤 선수들에게 흔히 잘 나타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오래 서 있거나 평발이 있는 경우에도 증상이 나타나서 쉽게 낫지 않게 되는데 아침에 특히 첫발을 디딜 때 발 뒤꿈치가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족근통
족근통이란 족저근막염이나 아킬레스건염과 비슷한 개념으로 발바닥의 통증 때문에 보행이 불편하며 쇼핑 등을 할 때 장시간 서 있기 힘들게 되며 또한 피로도 빨리 느끼고, 허리도 묵직하면서 둔한 통증과 불쾌감이 동반되는 증상입니다. 뚜렷한 족저통의 원인이 없이 아픈 경우가 많고 아침에 첫발을 뗄 때 아픈 족저근막염과는 달리 하루종일 또는 저녁때 많이 걷고 난 후에 통증이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발목염좌
발목염좌는 높은 힐을신고 걷거나 운동중 발목이 꺾여 다치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발목염좌라고 합니다. 발목염좌는 주로 내측보다는 외측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발목의 안쪽에는 삼각인대가 강력하게 지지하고 있어 발목 안쪽이 다치는 일은 많지 않지만 만약 다친다면 바깥쪽보다 증상이 오래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손목염좌
손목염좌는 일반적으로 손목을 접질렸다. 손목을 삐었다고 표현하는 것으로 손목에있는 작은 인대들이 외상이나 자극에 의해 손상되어 손에 힘을 쓸수있는 능력이 저하되고 통증이 유발되는 현상을 일컸습니다. 뼈가 부러질 정도의 충격이 손목에 가지 않은 경우라면 인대손상일 경우가 대부분이며 특별히 방사선 검사를 할 필요가 없으나 강한 외부적 자극이 있을경우 방하선 검사를 우선으로 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근관증후근
수근관증후근은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많이 발병하는 증세로 손바닥을 지나는 신경이 손목 쪽에서 눌려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장시간 키보드를 사용하거나 키보드에 얹어 놓은 손의 모양이 좋지 않거나 작업 자세가 나쁠 때 자주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그러나 손가락이 저린 증상이 생기면 여러 가지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는데 목디스크나 흉곽출구증후군, 혈액순환장애 및 중풍전조증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전반적인 검진이 요합니다.
주관절외상과염
주관절외상과염은 흔히 테니스엘보라고 알려져 있으며 팔꿈치 관절에 생기는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중의 하나로서 테니스, 베드민턴, 골프 등 팔을 쓰는 운동이 과도하거나 직업상 팔을 많이 쓰는 경우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집안일로 무리하게 팔을 쓰는 주부들에게서도 같은 증상이 많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
증상과 체질에 따른 탕약치료, 침치료, 냉·온찜질, 왕뜸치료, 전기침, 불부황, 어혈제거, SI기법으로 인한 즉각적인 통증이완등이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