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수세보원 한의원 (구월동) 461-1617
목통증의 원인과 증상 본문
경희수세보원한의원
목통증의 원인과 증상
수세보원
2010. 10. 28. 21:07
|
흔히 담이결렸다고 표현하기도 하는 경부근근막 증후군은 잠을 잘 못잤다하여 아침에 일어나니 갑자기 목이 안 움직인다고 오는 환자분들의 병입니다.
경부염좌는 갑자기 목을 급하게 움직이거나 운동을 심하게 하거나 교통사고로 인한 충격 혹은 운전 중 갑자기 후방을 보다가 목이 뜨끔하게 아픈 경우로 목 주위의 근육과 인대에 경결이 발생하여 통증이 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경추디스크는 목부위에서의 통증 외에도 어깨와 팔로의 방산통과 저림증상이 특징적 이고, 디스크에서의 염증소견이 다수 발견되기도 합니다.
근막통증증후근은 보통 어깨가 결린다, 담이 들었다, 뻐근하다, 뭉친다라는 증상을 말하게 되는데 관련 근육에 딱딱하게 굳은 결절이 만져지고 아픈 부위를 누르면 해당 근육에서 순간적인 경련이 일어나거나 멀리 떨어진 부위에서도 통증이 나타나는 연관통이 특징입니다. 자고 일어났더니 목이 돌아가지 않음을 호소하는 낙침 등이 있습니다.
증상에 따른 원인은 다양하나 대부분 목주위 근육의 과도한 피로로 인하여, 뭉치고 경결되어 오는 병입니다.
또한, 좋지 않은 자세로 장시간 반복적인 일이나 TV를 시청 하게 되면 잘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현대인들의 잦은 컴퓨터 사용이 이러한 증상이 증가하는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자세의 문제로 잠잘 때 베개의 높이와 위치가 맞지 않아서 발생하는 통증 등이 있습니다.
목 부위의 경결된 근육을 침과 부항을 사용해서 풀면 치료가 잘됩니다. 또, 경우에 따라서 몸 안의 열이 심해서 목이 뻣뻣해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면 혈압을 내리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탕약을 복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가벼운 근육질환은 5회 이내에 치료가 종결되나, 나이와 증세에 따라 치료회수가 늘어날 수가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