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수세보원 한의원 (구월동) 461-1617

[인천 피부 치료 한의원] 하룻밤 사이에 건선이 생기기도 합니다. 본문

치료사례

[인천 피부 치료 한의원] 하룻밤 사이에 건선이 생기기도 합니다.

수세보원 2019. 7. 22. 14:35

건선은 경계가 분명한 은백색의 인설로 덮여 있는 홍반성 피부 병변이 특징으로 주로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발생하며 작은 구진에서부터 판상, 농포성, 박탈성 건선, 건선 관절염 등 다양한 임상 양상을 보입니다. 악화와 호전이 경우에 따라 반복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 대개 천천히 생기고 증상도 천천히 변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그렇지만, 급성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얼마전 내원하신 환자분은 건선의 기왕력이 있는 여자분인데, 이미 치료가 다 끝난 상태였고 수년간 괜찮았습니다.

그런데 자식 결혼문제로 밤새 고민하면서 속에서 천불이 나더랍니다. 그러고서 땀이 비옷 듯 났는데,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나보니 온 몸에 붉은 반점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수일간 피부과 치료를 했으나 차도는 없었고, 병명은 건선이었습니다.

우리 한의원에 내원했을 당시에도 진찰 결과는 건선이었습니다.

이 경우 건선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로 인한 홧병을 치료해야 합니다. 이 분의 체질은 고려하여, 결명자, 시호, 치자 등 소양인의 화를 가라앉히는 약재를 포함하여 처방을 하였습니다. 마음도 진정이 되었고, 건선도 차차 회복이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피부질환은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서 많이 발생합니다. 우리 한의원의 경우 절반 정도가 그런 경우입니다.

스트레스가 두통, 불면, 소화불량 등의 원인이 되는 것은 대개 알고 있지만, 피부질환의 원인이 되는 것은 잘 모르는 편입니다. 피부질환이 있는 분들은 혹시 스트레스 받으면서 병이 생기지는 않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경희수세보원한의원

032-461-1617

인천 남동구 구월남로 194 3층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