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수세보원 한의원 (구월동) 461-1617

[인천 구월동 한의원] 이명으로 고생중이세요? 본문

눈, 코, 입, 귀, 목 질환

[인천 구월동 한의원] 이명으로 고생중이세요?

수세보원 2020. 6. 11. 15:34

이명은 흔히 '귀울림'이라고도 불리는 병으로써,
외부의 소리자극이 없는데도 머릿속이나 귀에서 소리가 느껴지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사람에게는 들리지 않고 나에게만 들리는데 정신과적인 환청과는 다른 질환입니다.

​특히 이렇게 느껴지는 소리(이상소리자극)에 신경을 쓸 수록 더욱 소리가 크게 느껴진다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악화되면 일상 및 사회생활에도 악영향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심지어 어지럼증이나 우울감, 난청, 불면증과 같은 건강문제까지도 동반될 수가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남에게는 들리지 않고 자신에게만 느껴지는 소리자극이 생기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명도 한방으로 치료하세요

​<이런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망치를 두드리는 소리
▲바람 소리
▲종이 울리는 소리
▲맥박이 뛰는 소리
▲삐-하는 소리
▲윙~윙~거리는 소리
▲기계음
▲형광등이 켜졌다가 꺼지는 듯한 소리
▲벌레 우는 소리
▲물흐르는소리
(사람의 말소리, 지시나 명령이 들리지는 않는다는 것이 환청과 다른점입니다.)


한의학은 이명 증세를 단순히 귀 만의 문제가 아닌 인체의 문제로 바라보고 있는데,
이는 이명을 야기한 원인요소가 우리의 오장육부와 관련이 있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체내 환경이 저하되면 일차적으로 기혈순환과 혈액순환의 흐름이 둔해집니다.
이러한 현상이 장기간 이어지면 장부 환경이 크게 저하되는데,
이때 귀를 주관하는 장부인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귀 주변에 있는 기혈과 혈액순환의 흐름이 적체되면서
원인을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본 질환이 발병하게 됩니다.

남에게는 안들리고 나만 들리는 괴로운 이명

이명은 형체가 없는 병입니다.
환자 자신에게만 들리고 생명에 직접적인 위협이 없어 환자 본인의 노력없이는 치료가 어려운 병입니다.
따라서 이명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한 다음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에 임하고 스스로 극복하겠다는 강한 의지로 지료해야 합니다.

이명이 발생하면 청각에도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명이 심한 환자는 대게 고음역에서의 난청이 있으므로 반드시 청각장애로 발달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오랜시간 방치했을경우 치료가 어려워지고 난청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명 왜 꼭 치료해야할까요?
이명이 오래 지속되면 청력장애, 난청, 머리울림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명이 지속되면 전정기능의 장애로 어지럼증이 생기기도 하며, 이명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불면증, 신경쇠약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전반적인 증상과 건강상태를 파악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명에 좋다는 음식을 무작정 섭취하거나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치료요법을 직접 시행하는 분들이 계신데, 환자 개개인의 증상과 체질, 건강상태를 면밀하게 파악하지 않은 상황에서 시행하는 치료요법은 본 증세를 더욱악화시킬 수 있고 기혈순환과 혈액순환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질환을 야기한 원인요소를 더욱 활성화시켜 추가적인 합병증까지 야기할 수 있으니, 이명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고자 한다면 관련증세가 나타났을때 빠르게 내원하여 진료를 받고 증세에 맞는 치료법을 안내 받으시기 바랍니다.

 

경희수세보원한의원

032-461-1617

인천 남동구 구월남로 194 3층

 

 

Comments